본문 바로가기
건강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추천

by HYUKK 2021. 2. 21.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겪어 보지 않은 사람들은 절대 그 고통을 모른다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저도 예전에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고생을 많이 했었는데 무언가 중요한 일이 있거나 긴장을 하면 배가 아프거나 가스가 찬 것 처럼 배가 빵빵한 느낌이 들곤 했는데요 생각보다 이 증상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극복하고자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도 찾아서 먹어보고 영양제도 섭취하면서 현재는 많이 나아졌는데요, 오늘 이 곳에서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예방 방법 등을 자세히 정리해볼테니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고생 중이신 분들이라면 꼼꼼히 읽어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장의 기질적 이상 없이 만성적인 복통 또는 복부 불편감, 배변 장애를 동반하는 기능성 장 질환을 말합니다.  대장이 과민해져 대장의 운동이 지나치게 활발해져서 설사가 유발되거나 움직임이 급격히 감소한 경우에는 변비가 발생하며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자주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하니 만성피로감도 쉽게 느끼고 속쓰림, 연하곤란 등의 상부위장관 증상도 보일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아직 이렇다 할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 스트레스 및 심리적 요인, 특정 음식에 대한 과민반응 등이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 매실

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해독 작용을 하는 카테킨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카테킨산은 유해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장 내 살균성을 높여 장의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화액을 촉진시키는 효과도 있어 소화불량을 해소하고 배탈과 같은 위장장애와 장의 연동 운동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 당근

두 번째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은 당근입니다. 당근에는 식이섬유 성분이 매우 풍부한데요, 식이섬유는 사람의 몸에서 소화되지 않고 배출되는 고분자성 탄수화물로 가장 큰 기능은 변비를 예방하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식후 당분의 흡수 속도를 조절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 딸기

딸기에는 식이섬유인 펙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펙틴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고 또한 딸기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 내 독소와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서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주의하실 점은 딸기의 성질이 냉하므로 너무 과다 섭취하시면 오히려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 섭취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 저지방 요거트

요구르트에 들어 있는 유산균은 장내 유해균을 제거하고, 장 내 독소 생산을 억제하여 장의 연동 운동이 정상적으로 유지시켜 변비나 설사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하실 점은 일반 요거트는 포드맵(장에서 잘 흡수하지 않는 당 성분)이 많아 오히려 장을 자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저지방 요거트를 선택하시길 바라고, 우유를 섭취하실 때에는 유당이 제거된 우유를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 생강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장 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특히 설사와 같은 증상으로 고생하고 계신다면 먹기 편리하도록 생강을 차로 끓여서 섭취하신다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마무리

오늘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무엇인지,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발병 원인은 매우 복합적이기 때문에 장에 무리가 되는 생활 습관은 버리시고 편안한 마음으로 건강한 음식을 통하여 몸을 변화시켜주는 것이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에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셨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라고,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댓글